본문 바로가기

[공부]/안드로이드

[Bitbucket/SourceTree] 왜 push가 안되는 거야?

반응형

소스트리에서 빗버킷으로 푸시가 안되는 경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소스트리와 빗버킷을 사용하면서 경험했던 하나의 작은 문제점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부디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가지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서론

 이번에 개인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git이라는걸 생전 처음 사용해보았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고싶은 사람으로써 좀 늦게 사용한 감이 있지만 지금부터라도 잘 활용하면 되겠죠?ㅠ 생활코딩으로 git에 대하여 배우면서 소스트리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툴을 사용하니 명령어로 제어하는 것보다 훨씬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에도 좋았습니다. 이고잉님이 알려주신대로 따라하니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이제 원격저장소를 선택하여 원격저장소에 업로드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선택한 원격저장소는 Bitbucket입니다. GitHub는 기본이 공개로 올라가고 비공개 프로젝트를 하려면 결제를 해야한다고 해서 좀 부담이 있었습니다. 제가 만드는 프로젝트가 굉장히 중요하고 남이 보면 안되고 그런게 아니라, 좋은 코드도 아니고 나중에 다 완성한 후에 다른 사람에게 공개하고 싶었기 때문에 비공개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원했습니다.






 문제의 발생

 빗버킷 계정도 만들고, 저장소도 만들고 이제 푸시할 일만 남았습니다.




[그림 1] 소스트리 메뉴





 [그림 1]처럼 Push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림 2] 푸시 화면




 [그림 2]에서 자신이 업로드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고 푸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 3] 로딩창




 [그림 3]처럼 로딩창이 나타나고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끝! 이지만, 내가 맞닥뜨린 문제는 에러였습니다. 아마 처음 업로드 하는 사람에게는 사용자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뜨게 될것입니다. 나는 그곳에서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문제의 원인 유추

 문제의 원인이 무엇일까를 3시간에 가까이 고민했습니다. 


 1. 단순 아이디 오타 / 비밀번호 오타

   비밀번호가 다른가? Caps Lock도 끄고 로그인, 키고 로그인, 비밀번호도 수정했다가 별짓거리를 다했습니다. 그 중에 발견한 부분은 "구글 아이디로 Atlassian 통합 계정을 만들어버린 것"이 떠올랐습니다.




[그림 4] Bitbucket 로그인 화면




   로그인 화면을 보면 구글 아이디 로그인과 따로 로그인하는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역시나 여기서 윗 부분에 위치한 구글 아이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아무 문제없이 로그인이 가능했지만, 아래부분에 있는 Email / Password 부분을 통하여 로그인하면 로그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2. 통합 계정 때문?

   스크린샷을 찍어놓지 못했지만 에러창에서도 이런 뉘앙스의 설명이 있었습니다. "빗버킷으로 로그인하지 않고 다른 아이디로 로그인 했다면 패스워드를 설정하세요." 3시간동안 빗버킷 홈페이지를 다 뒤져봐도 Atlassian 계정에 대한 부분만 있을 뿐, 빗버킷 비밀번호를 건드리는 부분이 없었습니다. 



 문제의 해결

 하지만 해답은 이미 제 손에 있었습니다... 알고 봤더니 이메일이 떡하니 와있었습니다.



[그림 5] 이메일 도착



  

[그림 6] 메일 내용



 하하... 메일이 온지 아침에서야 알았습니다. 저기 중간에 있는 Set my password 버튼을 클릭하면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그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소스트리에서 빗버킷에 로그인하면 끝!




 결론

 결국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소스트리에서는 빗버킷에 로그인이 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저와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다른 곳을 헤메지 말고 메일을 확인해보거나, 메일에 아무것도 와있지 않은 경우 Atlassian support페이지에서 문제 해결이 가능할 것입니다!

반응형